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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마케팅&부업

돈 버는 블로그 글쓰기 핵심 정리 - 내가 돈 못 번 이유 [돈버는법, 경제적자유, 부업, 스마트스토어, 전자책, 마케팅]

by developer's warehouse 2023. 11. 23.

오늘은 돈 버는 글쓰기의 핵심 원리를 설명한 내용을 토대로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는 1년 넘게 글을 쓰고 있지만 수익이 바닥입니다. 오늘은 제가 왜 돈을 벌지 못했는지를 1억 번 강사님이 컨설팅해주는 이야기를 정리하였습니다.

돈 버는 글쓰기 마케팅 썸네일

글을 아무리 써도 돈을 못버는 이유

저는 글로 돈을 벌고 싶어서 블로그 포스팅도 매일 3시간씩 쓰고, 전자책도 쓰고 있습니다. 추가로, 상품 설명 열심히 해서 스마트 스토어도 운영 중입니다. 그런데, 조회수도 낮고 판매도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이게 무슨 문제일까요?

 

최근 마케팅 대표님이 이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 설명해 주었습니다.

이유는 딱 세 가지를 몰라서 그렇다고합니다.

정말 조회수도 안 나오고 구독자 수도 증가도 안 되고 판매량도 하나도 없는 경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너무 쉽고 뻔하고 당연한 거라서 모르면 억울할 뿐이에요, 알면 잘 써먹으면 그만입니다.

 

앞으로 쉽고 뻔한 세 가지를 정말 쉽고 빠르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돈 버는 글쓰기를 위한 세 가지

글로 돈을 못벌고 있는 사람은 대상, 후킹, 메시지에 대한 개념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1. 대상, 2 후킹, 3 메시지"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돈 버는 글쓰기를 위한 첫 번째 "대상"

마케팅 글을 쓰시는 분한테 혹시 대상 정하셨어요?라고 물어봤습니다. 그랬더니 대상을 왜 정해요?라고 하시더군요. 그런 분들은 돈 벌지는 못하고 시간만 낭비할 뿐입니다.
글을 써서 돈을 벌려면 일단 대상이 누군지 알아야합니다. 즉, 내 글을 보는 대상을 정해야 합니다.

 

우리가 길에서 전도하는 사람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분들 중 잘하는 사람들을 보면, 딱 봤을 때, 일단 혼자 다니는 분들을 타깃으로 합니다. 뭔가 전도 대상이라는 게 눈에 보입니다. 그런데, 둘, 셋, 혹은 넷이 짝지어 다니는 사람들한테 전도하러 가지는 않습니다.
혼자 다니면 타겟으로 생각하고 일단 가보는 것처럼 대상을 정하는 것입니다.
어떤 분야든지 대상은 반드시 정해야 합니다 그래서 글을 쓰는데 대상을 안 정했으면 이건 말할 것도 없이 잘못된 글쓰기입니다.

2. 돈 버는 글쓰기를 위한 두 번째 "후킹"

후킹은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후킹은 간단합니다. 대상이 정해졌으면 그 대상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것으로 후킹 하는 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그 다음에 정말 간절히 바라는 거 가장 바라는 게 있을 거예요, 이 두 가지 알면 후킹은 끝납니다.
대상 알지, 이 대상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 알지, 가장 바라는 것도 알지 그럼 끝입니다.
그럼 이제 어떻게 글을 쓰냐?

3. 돈 버는 글쓰기를 위한 마지막 "메시지"

메시지는 사실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사실에 입각해야합니다. 하지만, 몇 가지 유형을 따라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문제가 되는 유형은 안물안궁 스러운 글을 쓰는 유형입니다.

1. 안물안궁 유형 메시지

교과서적으로 작성한 글 유형을 이야기 합니다.

- 비행기의 종류, 역사, 프로펠러의 역할과 같은 식으로 딱딱하게 글을 쓰면 하나도 궁금하지 않음

많은 분들이 길거리에서 전도하는 사람을 안 따라가는 이유는 내 관심사가 아니어서 그렇습니다.
누가 물어봤어 왜 갑자기 뜬금없이 들어와서 나한테 그런 요구를 하는 거지? 하고 생각하는 안물 안궁입니다.
이런 경우는 기분이 오히려 나빠질 수 있는 그런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공포유형 메시지

다음으로 공포 유형이라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이 공포유형의 메시지는 손해에 해당합니다.
지금 작성된 이 글을 몰랐기 때문에 당신은 손해를 보고 있는 것이라는 메시지와 사실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이 공포유형 메시지를 알려 주면 사람들은 무조건 행동을 하게 되어있습니다.

 

3. 기회유형 메시지

마지막으로 기회 유형의 메시지는 이득을 의미합니다.
즉, 당신이 이 내용을 알면 무조건 이익을 본다는 의미의 메시지입니다.

돈 버는 글쓰기의 예시

이제는 앞에서 설명한 돈 버는 글쓰기의 세 가지를 이용해서 어떻게 글을 작성하는지 예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돈 버는 글쓰기의 예시 - 브랜드 설계자 책의 예시

자, 대상을 먼저 정했다고 가정합니다. 후킹은 엄청 쉽습니다.

대상이 관심 있어 하는 영역에서 불가능한 점 또는 가장 바라는 점이 두 가지만 알면 됩니다.
후킹에 대해서 브랜드 설계자라는 책에 있는 예를 들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책에는 "개발자 없이 월 1억 버는 웹사이트를 10분 만에 만들기"라는 멘트가 나옵니다.
이 멘트는 기가 막히는 멘트입니다. 왜냐하면 저도 웹사이트를 만들려고 노력을 되게 많이 했지만 웹사이트에 들어가는 기능이 많으면 개발자 없이는 웹사이트를 만든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나중에 또 유지보수는 어떻게 할지 고민해 보면 개발자는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그런 플랫폼들이 많이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개발자가 없이는 내가 원하는 웹사이트에 구현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런데, 개발자 없이 웹사이트를 한 번에 뚝딱, 그것도 10분 만에 만들어 준다니?... 웹사이트 빌더와 사이트들이 많이 있는데, 이런 사이트에서 내세우는 전형적인 후킹 메시지인 것입니다.


그럼,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건드려서 관심도 끌고, 가장 바라는 것도 건드렸으니 더할 나위 없는 후킹입니다.
사람들은 인풋은 적게 들어가고 싶어 합니다. 내 돈과 내 시간, 그리고 내 노력은 최저로 넣으면서 성과는 압도적으로 높았으면 좋겠다는 것이 대부분의 사람 생각입니다.
여기에서 개발자가 있고 없고는 아주 중요한 건데, 내가 개발자 월급 천만 원씩 줄 수 없으니까 웹사이트 만들기란 불가능한 요소입니다.
개발자님 없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개발자에게 휘둘리지 않으면서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그것도 1억을 버는 웹사이트를 단 10분 만에 말이죠. 이것은 마치 지금 내가 서울역에 있는데 뉴욕까지 가는데 1시간 만에 갈 수 있다는 얘기와 똑같습니다. 그런데 그 불가능한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럼 사람들이 클릭을 해보게 됩니다. 왜? 내가 가장 바라는 건 천만 원이고 1억이고 벌고 싶은데, 거기에 인풋은 가장 적게 들어갈 수 있게 즉, 시간은 10분밖에 투입을 안 해도 된다고 합니다. 이런 후킹 멘트에는 끌려 들어오게 되어있습니다.

 

다만 개연성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여기서 사실의(메시지) 유형을 제가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안물안궁(사실의 나열) 식으로 쓰면 안 됩니다. 이 글을 읽고 싶어서 들어온 사람들이 무조건 알아야 되는 내용을 써야 되는 거예요.
그게 손해든 이득이든 두 가지 관점 중에 하나는 반드시 잡고 그다음에 메시지를 작성하라는 겁니다.
그러면 지금 현재 안 되고 있는 그 조회수나, 구독자가 증가하지 않는 문제라든지, 팔로우가 증가하지 않는 이런 것들을 금방 해결이 될 거예요. 저도 지금 이득의 측면에서 메시지를 작성하고 있는 것입니다.

2. 돈 버는 글쓰기의 예시 - 유튜브와 블로그 들

이번에는 구체적으로 유뷰브들과 블로그들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대상은 무조건 정하면 되기 때문에, 따로 설명을 드리지는 않겠습니다. 대상이 있다는 가정하에 후킹 먼저 설명을 드릴게요.
우리가 만약 유튜브 썸네일을 본다면 다음과 같은 형태를 많이 보셨을 거예요.

 

10분 만에 월 100만 원 버는 방법 또는 3시간 만에 책 10권 읽는 방법.
하루 30분 투자로 하루 5만 원 버는 방법.


이런 후킹 메시지들을 독자에게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런 유튜브와 블로그 제목들이 후킹을 알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들입니다. 다만, 이런 후킹 메시지는 유튜브에 더 많이 있고 블로그는 검색기반의 키워드와 후킹 메시지를 혼합해서 사용합니다.

그럼 더 구체적으로 "면접"과 "영업"이라는 주제로 글 쓰기를 하는 상황을 이야기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두 가지 주제를 안물안궁 유형과 공포(손해), 기회(이득) 측면에서 이야기를 해볼게요.
그 글을 읽는 사람 그 영상을 보는 사람한테 이득이냐 손해냐, 아니면 교과서 적이냐는 것입니다.

 

유튜브나 블로그 글 혹은 책과 같은 콘텐츠를 만드실 때, 공포와 기회의 측면에서만 글을 써놓으면 그게 전부 다 내 콘텐츠의 목차들 썸네일이 됩니다.
그리고 다른 채널이나 다른 글에 대해서 벤치마킹을 하실 때도 이 세 가지 측면에서 정리를 해 놓으시면 나중에 내가 써먹으면 되는 것입니다.

어떤 글이나 유튜브를 봐도 이 세 가지로 나눠서 주제를 작성해 놓으면 해당 주제를 목차로 해서 글을 만들어 내시면 됩니다.

면접을 주제로 글을 쓴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면접이니 대상은 면접을 앞두고 있거나 취업을 생각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때, 면접에 종류 또는 질문의 종류 이런 식으로 하면 어떻습니까? 흥미는 있는데.. 그런데 이런 게 여기만 있지 않습니다. 이런 식으로 표현하면 다른데도 이런 거 많이 있어요. 즉 여기에서 이 글을 볼 이유가 하나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들과 차별이 될 수 있는 공포와 기회에 대한 메시지가 있는지가 아주 중요합니다.

 

영업에서도 똑같습니다. 영업 종류, 영업 스킬, 고객 응대법 이런게 있으면 막 확 당기나요?

앞에서 말씀드렸던, 그 비행기 역학 같은 교과서가 되는 것입니다. 다른 채널에서 90% 이상이 이런 식으로 플레이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90% 이상이 안 될 수밖에 없습니다.
항상 매출 고민, 조회수 안 나오는 고민을 할 수밖에 없는 유형이 이런 안물안궁 유형입니다.

아무런 무슨 연관도 없이, 나는 아무런 관련성도 없이 그냥 교과서처럼 사실만 나열하는 것입니다.

 

그럼 이제 공포와 기회 유형에 대해서 설명드려 볼게요.

공포

공포는 대표적으로 "너 이거 몰라 가지고 네가 뭐가 안 되는 거다, 사실 이것만 알면 대박 날 거야 "라는 것입니다. 오늘 이 글과 똑같습니다.

이 글은 공포 유형에 가깝습니다. 여기에 이득도 있지만 이렇게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망한다는 거고, 요것만 피하면 이득이라는 거 즉, 기회가 생길 거라는 것을 이야기해 주는 글입니다.

 

대표적으로 면접이라고 하면, 면접 볼 때, 이거 모르면 무조건 불합격, 즉 이거 모르면 무조건 불합격이라면 당장 면접을 봐야 될 사람 같으면 무조건 이 글이나 유튜브를 클릭할 수밖에 없습니다.

블로그 제목의 경우에는 키워드를 써주고, 이거 모르면 불합격!이라고 후킹을 걸어주는 것입니다. 사실 내용은 면접에 관한 몇 가지 필요한 정보들이고 다른 곳과 큰 차이는 없더라도 후킹을 통해서 조회수가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중고차 영업사원들에게 "이거 모르면 판매량이 절대 안 나온다"는 유튜브, 블로그 글이 있다면, 다 보려고 할 거예요.

 

기회

면접에서 기회의 경우에는 "면접 이것만 알면 무조건 합격" 또는 " 합격 족보를 드립니다" 이렇게 하면 무조건 클릭하게 돼 있습니다. 기회를 주는 거에요. 표현과 정도의 문제가 약간 있는데, 전문가든 비전문가든 고민하는 게 있습니다. 이 글을 보면 무조건 합격 보장이라고 하면 클릭률은 엄청나게 높아집니다. 그리고 욕을 엄청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합격이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그래서 강도를 세게 하고 싶으시면 합격 보장이라고 하시면 되고, 그래도 좀 안전하게 하고 싶으시면 99% 합격보장 정도로 하시면 1%의 빠져나갈 구멍을 만들어 놓는 셈입니다.

 

돈 버는 글쓰기의 핵심

돈 버는 글쓰기를 위해서는 필력이나 문장력이 필요한 게 아니라, 사람들한테 손실 회피의 법칙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같은 정도의 손해와 이득에서는 500만 원 버는 내용보다 500만원 잃는 내용을 훨씬 두려워합니다.

그럼 행동력이 올라갑니다. 공포 메시지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은 안 계실 거예요. 그런데 활용을 안 하실 뿐입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저기 바다에 너네 지금 수영하러 들어가려고? 그런데 그 안에 상어 있어! 이럼 사람들이 안 뛰어들겠죠.
판매할 때 너 이거 하면 너 진짜 판매 안 되거든 절대 그걸 하지 마! 그럼 할까요 안 하게 됩니다.

이런 겁니다.

 

돈 버는 글쓰기 구조

이제 돈 버는 글쓰기 구조를 6 단계로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1. 내 사례

첫 번째로 글을 쓰실 때, 내 사례 속에 공포가 있든 또는 기회가 있었든 그랬을 거예요. 이게 있어야지 대상이 이걸 보고서 끌려 들어오는 겁니다. 이 공포와 기회를 이용해서 제목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사례를 들어서 공포나 기회를 표출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나는 지금 하루에 30분 글 쓰고 10만 원씩 꼬박꼬박 수익이 나기 시작했다. 던가 하는 내용을 말합니다.

2. 짤막한 내 이야기

"저는 사실 글을 쓸 줄도 몰랐는데, 아무것도 모르다가 어느 순간 하루에 10만 원 수익이 나게 되었습니다."와 같은 내 이야기를 써서 사람들이 신뢰할 수 있는 지점을 만들어 줍니다.

다짜고짜, 길거리에서 전단지 주면서 도를 아십니까? 하면 다들 도망가게 됩니다.

1,2번을 통해서 대상과 나(내 글)를 연관시켜 주는 가교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3. 문제를 설명

이제 사람들이 궁금하기 시작합니다. 그럼 문제는 뭐였는데? 글을 못 썼다가 어떻게 돈을 벌게 된 거지? 왜 그런 문제가 있었던 거지?라는 것을 궁금해 하기 시작합니다. 이 문제를 이야기해 줍니다.

4. 해결책 소개

문제를 이야기해 주면, 사람들은 당연히 의식이 흐름대로 해결책을 궁금해하게 됩니다. 그 문제의 해결책은 뭐였어?

그래서 어떤 글쓰기 방법이나 판매 전략 혹은 노하우를 설명합니다. 나는 이것 때문에 안 좋은 상태에서 좋은 상태로 개선이 됐다는 것을 설명하고, 그렇게 만들어진 것이 바로 이 방법이다라고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5. 위기와 기회

다섯 번째에서 이야기해야 하는 것은 위기와 기회입니다. 여기까지 읽었다면 웬만하면 구매합니다. 웬만하면 구매하긴 하는데, 마지막으로 한방이 있어야 합니다.

내가 몰랐을 때는 앞에서 이야기 한 문제가 해결이 안 돼서 항상 쩔쩔 매고 그랬었는데, 이걸 알고 나니 새로운 기회가 생겼다는 거예요.

예전에는 직장 내에서 욕만 먹던 사람이 아니면 직장도 없어 갖고 알바만 전전하던 내가 지금은 남 앞에서 강의도 하고 전자책 저자라고 활동도 한다는 거죠. 이걸 확실하게 정리해 줍니다.

6. 거부할 수 없는 제안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은 이미 앞에서 설득이 되었기 때문에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앞의 내용들이 순서가 조금 바뀌더라도 충실하게 작성되었다면 이 제안을 하면 거부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거부할 수 없는 제안에서는 인원이나 기간을 한정합니다. 10명 까지는 1만 9천 원에 팔고 20명까지는 3만 9천원에 팔고 30명 이후부터는 49,000원에 판다는 등의 방식입니다.

이런 노하우와 내가 절대 해결할 수 없을 것 같던 문제가, 절대 해결할 수 없었던 그 문제를 해결해 준, 이 노하우가 들어있는 내용을 인원 한정해서 제공하겠다는 것입니다.

기간 한정은 일주일 동안만 무료로 준다는 걸 걸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계속 무료로 할 수 없으니까 일주일 동안은 무료로 해줄 건데 일주일 지나면 나도 먹고살아야 되니까 29,000원에 팔도록 하겠습니다.라고 하면 잘 팔립니다.

그 외에도, 일대일로 무료로 코칭을 해준다는 약속을 하는 거예요. 대면도 상관없고 비대면도 상관없습니다.

예를 들어, 30분에서 1시간 해준다고 하는 겁니다. 또는 비대면으로 온라인 줌 미팅으로 마찬가지로 30분에서 1시간 해준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거부할 수 없는 제한 내 옵션을 주는 것으로 구매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돈 버는 글쓰기 구조 정리

마지막으로 이 6가지 돈 버는 글쓰기 구조는 딱 들어와 있어야 됩니다.

순서는 바뀌어도 상관이 없지만, 누락되면 그게 문제가 됩니다. 사람들을 설득하는 것은 그리 쉽게 되지 않습니다. 사람은 의심이 많습니다. 특히 내가 돈을 내는 어떤 행동을 하는 사람은 굉장히 큰 결심을 필요로 합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돈 버는 글쓰기 구조는 내용은 어느 책에서든 다 다루고 있습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공포와 기회를 소개하는 내 사례
내 이야기와 문제를 소개하여 연관 지어 주기
문제가 왜 발생했는지 설명하기

해결책을 소개하기
위기와 기회에 대해서 정리해서 설명하기
거부할 수 없는 제안 하기



오늘은 글을 아무리 써도 돈을 못 버는 이유를 알려드리고, 돈 버는 글쓰기에 대해서 대상, 후킹, 메시지의 세 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실 사레를 들어가면서 돈 버는 글쓰기의 구조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모두 돈 버는 글쓰기를 활용하셔서 성공하시기 바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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